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서브 메뉴 바로가기

부경대학교 토목공학과 웹사이트 시작

부경대학교 토목공학과 웹사이트 상단

부경대학교 토목공학과 웹사이트 상단 Navigator

부경대학교 토목공학과 웹사이트 상단 Navigator

부경대학교 토목공학과 서브페이지 콘텐츠

학과 소개 icon1
  1. Home icon
  2. 1 Depth 메뉴명학과 소개
  3. 2 Depth 현재페이지 메뉴명학과 소개

토목공학과 학과소개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인사말 및 학과소개

토목공학은 [문명의 시작]이다.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학과장 인사말

학과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부경대학교 토목공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경대학교 토목공학과는 오랜 세월동안 발전을 거듭하며, 급변하는 시대의 요구에 발맞추어 토목공학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교수 및 학생이 혼연일체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산업체의 요구를 인지하여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적자원을 개발하기 위하여 공학교육 인증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시대의 부름에 앞장 서 나가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부의 도약을 지켜 봐 주시길 바라며 방문하신 여러분들의 앞날에 항상 발전과 축복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부경대학교 토목공학과 학과장 김수한

학과 소개 교육목적 및 목표

학과 소개

토목공학은 구조공학, 수공학, 지반공학 및 환경공학 등의 분야에서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하여 미래의 문명과 국가의 발전에 보탬이 되는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국토를 인류환경에 적합하도록 개조하고, 경제개발에 필수적인 사회간접 자본 투자시설을 조사, 계획, 설계, 시공, 안전진단, 유지관리, 운용하는 부분을 연구하는 공공을 위한 시설공학이라 할 수 있다.

사회간접자본시설들은 현대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홍수, 한발, 지진, 태풍 등의 자연재해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며, 일상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것들이다. 현대의 토목공학은 보다 경제적이고 안전하며 편리하고 매력적인 공공시설을 건설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수치해석기법, 원격탐사, 인공지능, 컴퓨터그래픽 등을 이용하는 첨단의 기술 분야로 발전되고 있다.

대개의 토목공학 기술자들은 구조, 수자원, 토목시공, 측량 및 공간정보, 상·하수도 등의 수많은 분야 중 하나의 전문가로서 활동하게 된다. 때문에 본 학과에서는 광범위한 분야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이론과 실험실습을 통하여 습득하게 함으로써 국토 종합개발 빛 고도 경제성장기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고급 설계 및 시공 엔지니어와 연구원의 양성, 연구결과의 건설 현장에의 응용, 국내외의 기술교류, 첨단학문으로서의 발전 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목적 및 목표

토목공학과는 21세기 산업사회가 요구하고, 지식기반사회를 창의적으로 이끌어 갈 토목공학분야의 전문 지식인을 양성하여 국가·지역사회의 지속적 성장에 기여하는 것이 교육목적이며,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1.토목공학에 필요한 기초학문을 튼튼히 하여, 공학적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2.종합화된 공학실무를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3.세계화시대에 부응하여, 사회·환경변화와 정보화에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4.직업윤리와 평생교육을 바탕으로, 안전한 사회기반시설을 건설·관리하는 실무형 인재 양성
  • 교훈
    미래를 우리손으로
  • 교육이념
    우리는 열린 사고로 인류의 밝은 미래를 창조한다.
  • 교육목적
    학문의 자유를 바탕으로 창조적인 연구, 교육을 통해 지역, 국가, 인류의 밝은 미래사회를 창조해 나갈 열린 사고와 책임있는 실천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한다.
  • 교육목표
    • 교양인
    • 전문인
    • 실천인
    • 개성인
    • 민족인
    • 세계인
    • 녹색인
  • 토목공학과
    교육목표
    • ·다양한 전공기술 습득과 튼튼한 기초학문 배양.
    • ·사회변화에 능동적인 열린 교육.
    • ·실무 적응력을 가진 전문기술인 양성.